본문바로가기 (SKIP TO CONTENTS)

어린이들의 인권

Home > 인권정보실 > 아프리카 인권 > 라이베리아 > 어린이들의 인권

어린이들의 인권

아프리카 인권문제에서 라이베리아를 선택한 것은 국가폭력을 통한 주로 어린이들의 인권침해를 중시했기 때문이다. 어린이 인권단체인 “인류의 땅”(terre des hommes)의 보고에 따르면 전쟁과 사회적 불안정이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할 것 없이 모든 대륙에 사는 어린이들의 인권을 대륙에서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다. 라이베리아도 내전으로 어린이들의 기본권이 침해받고 있는 대표적인 나라이다.
인권은 그 성격상 가난, 민주화, 노동, 인종차별 등 다양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 중요한 인권의 문제는 아동의 권리이다. 인권이 사람이라면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생명 자유 평등 등에 관한 기본적인 권리라면 성인만이 아니라 어린이들의 권리도 보호되어야 한다. 1989년 11월 20일 유엔 총회는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1990. 9. 2에 발효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CRC)”을 채택하였다. 우리나라 정부는 이 협약의 몇 가지 규정을 유보하였지만 1991년 12월 20일 이 협약을 비준하였다. 아프리카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몇 가지 중요한 아동의 권리를 언급하면 아래와 같다.